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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니티 프리팹(Prefab)
유니티2D

#7 유니티 프리팹(Prefab)

2020. 11. 27.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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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리팹에 관하여 이야기하겠습니다.

포스팅은 유니티 2D 게임 개발(게임 개발 프로그래밍)에 나온 예제로 진행합니다.

 

#1 유니티2D 개발 시작하기

안녕하세요 첫 포스팅입니다. 유니티2D 관련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게임개발에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고 함께 학습하겠습니다. 먼저 유니티2D 개발 블로그 포스팅에 앞서 참고한 책을 소개합

my-develop-note.tistory.com

 


Prefab(프리팹)

프리팹은 미리 만든 게임 오브젝트의 복사본을 새로 만들거나 인스턴스화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프리팹을 수정하면 게임에 존재하는 모든 프리팹을 수정할 수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하나의 프리팹만 나머지는 원본 그대로 둘 수도 있습니다.

※조립식 템플릿이라고 생각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Project창 > Prefabs 폴더를 생성하였습니다. 만들어진 프리팹은 이곳에 저장하겠습니다.

PlayerObect를 프리팹으로 만들 것입니다. 만드는 과정은 굉장히 쉽습니다.

 

1. Hierarchy창에 있는 PlayerObject를 선택합니다.

2. PlayerObject를 만들어 놓았던 Assets > Prefabs 폴더로 드래그 앤 드롭하면 프리팹이 만들어집니다.

3. Hierarchy창에 있는 PlayerObject의 색이 바뀐 것을 확인합니다.

 

프리팹을 수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Hierarchy창 > PlayerObject를 선택하고 컴포넌트를 수정을 합니다.

2. 오른쪽상단에 Overrides버튼이 새로 생긴것을 확인하고 Overrides버튼을 클릭합니다.

3. 수정사항을 확인 후에 Apply All(모두적용)을 클릭하면 PlayerObject 프리팹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Assets >Prefabs 폴더에 PlayerObject가 존재하기 때문에 Hierarchy창에 있는 게임 오브젝트는 삭제하여도 괜찮습니다.

만약 프리팹을 수정하고 싶다면 Assets > Prefabs 폴더에 프리팹을 선택하고 Hierarchy창으로 드래그 앤 드롭한 다음

위의 과정을 하면 프리팹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Ctrl + S를 눌러 Scene을 저장합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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