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제공하는 Tag(태그)와 Layer(레이어)에 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포스팅은 유니티 2D 게임 개발(게임 개발 프로그래밍)에 나온 예제로 진행하겠습니다.
Tag(태그)
게임 오브젝트에 태그를 사용하면 게임을 실행하는 동안 게임 오브젝트를 참조하거나 다른 게임 오브젝트와 비교하기 쉽습니다.
PlayerObject > Tag > Player로 설정하겠습니다. Add Tag를 통하여 새로운 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Layer(레이어)
레이어는 게임 오브젝트의 충돌을 확인할 때 서로 인식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레이어를 정하고 나면 두 게임 오브젝트가 충돌 했을때 해야하는 일을 스크립트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PlayerObject >Layer > Add layer...를 선택하여 User Layer 8 > Blocking 으로 레이어를 입력하고 PlayerObject에 방금 만든 Blokcing 레이어를 설정합니다.
특정 게임 오브젝트가 Blocking 레이어 안의 모든 오브젝트를 통과하지 못하도록 설정할 것입니다.
Sorting Layer(정렬레이어)
정렬레이어는 화면 안의 존재하는 2D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그릴 순서를 유니티에 알려줍니다.
저는 이해를 돕기 위하여 나무 오브젝트를 준비하고 PlayerObject와 겹치게 배치하였습니다.
현재 레이어가 설정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나무 오브젝트에 PlayerObject가 가려보이지 않습니다.
PlayerObject > Sprite Renderer > Additional Settings > Add Sorting Layer 을 선택합니다.
Sorting Layers > + 버튼 클릭 > Layer를 추가합니다. 이때 Player라는 이름의 Layer를 가장 하단에 배치합니다.
1. PlayerObject > Sprite Renderer > Additional Settings > Sorting Layer > Player 설정합니다.
2. TeeObject(가리고있던 오브젝트) > Sprite Renderer > Additional Settings > Sorting Layer > Tree 설정합니다.
가려져있던 PlayerObejct가 TreeObject위로 그려져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orting Layer설정을 할때 가장 화면 위에 그려질 레이어를 가장 하단 부에 레이어로 설정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Ctrl + S를 눌러 Scene을 저장합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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