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유니티에서 배경을 그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타일맵과 타일팔레트에 대하여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은 유니티 2D 게임 개발(게임 개발 프로그래밍)에 나온 예제로 진행합니다.
#1 유니티2D 개발 시작하기
안녕하세요 첫 포스팅입니다. 유니티2D 관련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게임개발에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고 함께 학습하겠습니다. 먼저 유니티2D 개발 블로그 포스팅에 앞서 참고한 책을 소개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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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할 스프라이트 이미지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3 유니티 에셋스토어 (Free Platform Game Assets) 사용하기
#2-3 유니티 인터페이스(도구 소개)에 사용된 캐릭터 이미지(Sprite)는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무료로 판매하고 있는 Free Platform Game Assets입니다. 현재 이 포스팅에서는 유니티 에셋 스토어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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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일맵
타일맵은 스프라이트를 특별한 형태의 배열로 저장하는 데이터 구조입니다.
타일맵을 활용하면 유니티로도 쉽게 레벨을 만들 수 있습니다.
Assets 폴더 > Sprite 폴더 > Objects, Outdoors 폴더를 생성하였습니다.
저는 먼저 미리 타일맵에 사용할 스프라이트를 준비를 하였습니다.
두개의 스프라이트 모두
Texture Type(텍스처 타입) : Sprite(2D and UI)((스프라이트 (2D 및 UI))
Sprite Mode(스프라이트 모드) : Multiple(다중)
Pixels Per Unit(단위당 픽셀) : 32
Filter Mode(필터 모드) : Point(no filter)(점 (필터없음))
Compression(압축) : None(없음)
설정 하였습니다.
Apply > Sprite Editor > Grid by Cell Size > X : 32, Y : 32 > slice 로 스프라이트를 준비했습니다.
Hierarchy창 > 2D Object > Tilemap 타일맵을 생성합니다.
Hierarchy창에 Grid 오브젝트 안에 Tilemap 오브젝트가 자식 오브젝트로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ilemap 오브젝트의 컴포넌트를 확인해보면 Transform 컴포넌트, Tilemap 컴포넌트, Tilemap Renderer 컴포넌트가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ilemap 컴포넌트가 실제로 타일을 '그리는' 역할을 해줍니다.
타일 팔레트
타일을 그리기 위하여 타일 팔레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준비하는 과정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Window > 2D > Tile Palette 클릭하여 Tile Palette를 생성합니다.
Tile Palette를 Inspector창 오른쪽으로 드래그 앤 드롭하여 위치시켰습니다.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몇개의 폴더를 생성하였습니다.
1. Assets 폴더 > TilePalettes 폴더를 생성하였습니다.
2. Assets 폴더> Sprite 폴더 > Tiles 폴더를 생성하였습니다.
3. Assets 폴더 > Sprite 폴더 > Tiles 폴더 > Objects , Outdoors 폴더를 생성하였습니다.
Inspector창 옆에 있는 Tile Palette로 이동합니다.
Tile Palette > Create New Palette
Name : Oudoors Tiles
Gird : Rectoangle
Cell Size : Automatic
> Create 로 생성해줍니다.
저장할 경로를 설정하여 폴더를 지정해주라는 창이 하나가 등장합니다.
위에서 생성하였던 Assets 폴더 > TilePalette 폴더를 선택하여 줍니다.
Project 창 > Assets > Sprite Oudoors > 스프라이트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스프라이트를 Tile Palette > Drag Tile, Sprite or Sprite Texture assets here. 위치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폴더를 선택하는 창이 등장합니다.
Assets > Sprite > Tiles > Outdoors 폴더를 선택하여 줍니다.
시간을 잠시 기다려줍니다.
Tile Pallette 창에 스프라이트 시트로 만든 타일이 나타나게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1. 타일 팔레트 도구를 소개하겠습니다.
2. 타일 팔레트를 사용하여 타일맵을 그리겠습니다.
3. 타일 팔레트의 레이어를 정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Ctrl + S를 눌러 Scene을 저장합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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