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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유니티 타일 팔레트(도구 소개, 배경 그리기, 정렬 레이어)
유니티2D

#9-2 유니티 타일 팔레트(도구 소개, 배경 그리기, 정렬 레이어)

2020. 12. 3.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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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유니티 타일 맵, 타일 팔레트 포스팅에 이어서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9-1 유니티 타일맵, 타일 팔레트 링크는 하단에 소개하겠습니다.

 

#9-1 유니티 타일맵, 타일팔레트

이번 포스팅은 유니티에서 배경을 그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타일맵과 타일팔레트에 대하여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은 유니티 2D 게임 개발(게임 개발 프로그래밍)에 나온 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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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1. 타일 팔레트 도구를 소개

2. 타일 팔레트를 사용하여 타일맵을 그리기

3. 타일 맵의 레이어를 정렬하기

세 가지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포스팅은 유니티 2D 게임 개발(게임 개발 프로그래밍)에 나온 예제로 진행합니다.

 

#1 유니티2D 개발 시작하기

안녕하세요 첫 포스팅입니다. 유니티2D 관련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게임개발에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고 함께 학습하겠습니다. 먼저 유니티2D 개발 블로그 포스팅에 앞서 참고한 책을 소개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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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일 맵 도구 소개

 

1. Select an area of the grid(선택 도구) : 그리드 영역 또는 특정 타일을 선택합니다.

※단축키는 S입니다.

 

2. Move selection with active brush(이동 도구) : 선택한 영역을 옮깁니다.

※단축키는 M입니다.

 

3. Paint with active brush(색칠 도구) : 타일 팔레트에서 선택한 타일로 타일 맵을 칠합니다.

※단축키는 B입니다.

 

4. Paint a filled box with active brush(사각형 도구) : 선택한 타일로 사각형 영역을 채울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U입니다.

 

5. Pick or marquee select new brush(선별 도구) : 타일 맵에 이미 칠해 놓은 타일을 새로 칠할 타일로 사용합니다.

※단축키는 I입니다.

 

6. Erase with active brush(지우기 도구) : 타일 맵에 칠한 타일을 지웁니다.

※단축키는 D입니다. 또한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클릭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7. Flood fill wtih active brush(채우기 도구) : 선택 중인 타일로 타일 맵 영역을 채웁니다.

※단축키는G입니다.


타일 맵 그리기

타일 팔레트에서 원하는 타일을 선택한 다음에 단축키 B (Paint with active brush(색칠 도구)) 를 사용하여 Scene뷰에 그립니다. 

위에 소개하였던 타일 맵 도구 소개를 활용하여 타일 맵을 그리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플레이어가 이동을 할 때 방해할 수 있는 장애물(오브젝트)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lie Palette 창 > Create New Palette를 클릭하여 새로운 팔레트를 생성합니다.

새로운 팔레트 이름 : OutdoorObjects 입력

저장 위치 : Assets 폴더 > TilePalettes 저장

 

미리 준비해놓았던 Assets > Sprite > Objects 폴더에 있던 OutdoorObjects 스프라이트를 방금 만든 OutdoorObjects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저장 위치 : Assets > Sprites > Tiles > Objects에 저장을 합니다.

 

사진과 같이 타일 맵에 오브젝트 스프라이트를 그릴 수 있도록 준비를 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타일맵에 새로운 오브젝트 타일을 그리면 사진과 같이 오브젝트가 위치한 타일에 Scene뷰의 배경색이 그대로 노출이 됩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렬 레이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타일 맵 정렬하기

Hierarchy 창  > Grid 오브젝트 > Tilemap 오브젝트의 이름을 Layer_Ground로 변경 해줍니다.

Hierarchy 창 > Grid 오브젝트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2D Object > Tilemap을 눌러 새로운 타일맵을 생성해줍니다.

새롭게 생성한 Tilemap의 이름을 Layer_Tree_and_Rocks로 변경해줍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Layer_Ground는 바닥을 담당하여 그릴 것입니다.

Layer_Tree_and_Rocks는 바닥위에 올라가는 나무와 바위를 그릴것입니다.

 

먼저 Scene뷰에 바위로 그려져 있던 타일을 자신이 원하는 Ground 타일로 변경해줍니다.

이때 Active Tilemap은 Layer_Ground로 설정하여야 합니다.

저는 사진 처럼 타일을 변경하였습니다.

Tile Palette > Active Tilemap > Layer_Tree_and_Rocks 로 변경하고 자신을 원하는 타일을 선택하여 Sence뷰에 배치하였더니 바닥타일 위에 오브젝트 타일이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 실행을 해보면 그려놓았던 나무와 바위가 사라진 것을 Game뷰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스프라이트 렌더러에서 정렬 레이어를 사용하여 스프라이트의 그릴 순서를 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 Tags & Layers > Sorting Layers > Grounds, Objects 레이어를 추가하고 사진과 같이 정렬합니다.

2. Layer_Ground 오브젝트와 Layer_Tree_and_Rocks 오브젝트의 Inspector창 > Tilemap Renderer > Sorting Layer > Grounds, Objects 로 설정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하면 정렬레이어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6 유니티 태그(Tag), 레이어(Layer)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Tag(태그)와 Layer(레이어)에 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포스팅은 유니티 2D 게임 개발(게임 개발 프로그래밍)에 나온 예제로 진행하겠습니다. https://coupa.ng/bMKxN6 유니티 2D 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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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실행해 보시면 정상적으로 타일이 그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Ctrl + S를 눌러 Scene을 저장합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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