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유니티 인터페이스(창 생성 및 이동, 크기조절)에 이어서 각종 창 소개를 하겠습니다
#2-1 유니티 인터페이스(창 생성 및 이동, 크기조절)의 링크는 아래에 있습니다.
#2-1 유니티 인터페이스(창 생성 및 이동, 크기 조절)
유니티 인터페이스를 소개하겠습니다. 저는 현재 왼쪽상단부터 Scene(씬)뷰 아래로는 Game(게임)뷰, 그 오른쪽 상단에는Hierachy(계층구조)창, 다시 아래는 Project(프로젝트)창 오른쪽 상단에는 Insp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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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ene(씬)뷰
Scene뷰는 게임을 만드는 곳 입니다. Sprite(스프라이트)와 Colider(콜라이더-충돌체)를 이용하여 작업을 하는 공간입니다. 유니티 Scene에 존재하는 모든 오브젝트는 Game Object(게임오브젝트)이고 Scene에 존재하며 씬과 관련된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Game(게임)뷰
Game뷰는 카메라의 시점에서 게임을 그리는 뷰입니다.
또한 유니티로 게임을 개발하면서 실제로 눈으로 확인해보고, 플레이 해보는 공간입니다.
현재는 배경색이 파랑색 계열의 배경색이지만 Inspector(인스펙터)창을 소개하면서 배경색을 변경해보겠습니다.
Hierarchy(계층 구조)창
Hierarchy창은 현재 Scene안에 있는 모든 Object를 보여줍니다.
Scene에 어떤 오브젝트가 어떤 오브젝트의 자식인지, 부모인지 등의 판단을 할 수 있게 시각적으로 보여주어
게임 개발을 하는데 유용한 창입니다. 다음에 설명할 Project(프로젝트)창에서 작업한 결과물을 Hierarchy창으로
드래그앤 드롭하여 오브젝트의 여러 컴포넌트나 기능을 입힐 수 있습니다.
Project(프로젝트)창
Project창은 Asset폴더의 내용을 보여줍니다. Asset폴더에는 캐릭터 이미지, 배경 이미지, 애니메이션, 사운드, 게임의 필요한 기능을 정의한 스크립트 등을 정리 할 수 있습니다.
Project창에 있는 파일을 Hierarchy창이나 Inspector창으로 드래그앤 드롭하여 사용할 수 있고 폴더 형식으로 되어 있기때문에 시각적으로 보기에도 편합니다.
Inspector(인스펙터)창
Inspector창은 유니티에서 가장 중요한 창입니다. 유니티의 Scene은 GameObject(게임 오브젝트)로 이루져있고 GameObject(게임 오브젝트)는 스크립트(C#), 콜라이더, 등 다양한 컴포넌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때, 컴포넌트란 소프트웨어를 이루는 구성요소를 하나로 묶어 놓아 블록처럼 조립할 수 있도록 한 기능입니다.
사진을 보면 MainCamera(오브젝트)의 구성요소로는 Transform(컴포넌트)와 Camera(컴포넌트)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ransfrom(컴포넌트)는 MainCamera의 위치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X, Y, Z값을 수정하면 카메라의 위치가 바뀌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Camera(컴포넌트)에 Background값을 바꾸면 Game뷰의 배경색이 바뀌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배경색을 바꾸거나 위치를 바꿀수 있고, 유니티에는 Transform, Camera뿐만 아니라 여러 많은 컴포넌트 들이 존재합니다. 유니티에서 미리 만들어 놓은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게임 개발에 이용할 수 있고, 사용자가 직접 정의하는 스크립트(C#)또한 컴포넌트로 기능합니다.
Console(콘솔)뷰
Console뷰는 경고 및 에러를 출력해주는 공간입니다. 게임을 실행할 때 발생하는 오류를 Console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C#)와 관련된 에러 또한 Console뷰에서 출력되기 때문에 스크립트(C#)과 관련된 에러가 출력된 경우에 에러를 클릭하여 해당 스크립트(C#)를 열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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